사회권‎ > ‎사회권 FAQ‎ > ‎

10. 젠더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와 상관이 있나요?

그렇습니다. 젠더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와 다방면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첫째, 여성과 남성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에 대한 경험이 다를 수 있습니다. 광산이나 건설현장과 같은 힘든 육체노동에 대한 근로조건의 규제가 부실할 때 전통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이 받는 영향이 더 크고, 반면에 가사일 등 비공식적인 부문에서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소홀히 할 때 남성보다 여성이 받는 영향이 더 큽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부모들이 남자 아이에게 가족을 경제적으로 부양하도록 기대하기 때문에 남자아이의 학교 중퇴율이 여자아이보다 높습니다. 또 어떤 나라에서는 여자아이들이 조혼이나 임신을 하거나, 학교에서 폭력이나 성폭행을 당하거나, 부모들이 여자아이들에 대해 집안일을 돕도록 기대하기 때문에 여자아이들이 남자아이들에 비해 더 많이 학교를 그만두기도 합니다. 전략, 입법, 정책, 프로그램, 모니터링 기제들에서 이러한 차이를 간과한다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가 불평등하게 향유되는 결과가 초래될 것입니다.

둘째, 여성과 여자 아이에 대한 차별이 뿌리깊게 존재하는 곳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의 향유 역시 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많은 국가에서 가족 내의 남아선호사상 때문에 여자아이가 음식을 덜 섭취하고 더 낮은 교육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동일가치의 노동에 대해 여성이 더 낮은 임금을 받는 경향이 있지요. 결혼, 상속 또는 법 앞에서의 불평등으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신용, 토지점유권, 주택과 같은 자원을 갖지 못하고, 결국 여성들이 독립적으로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권리를 향유할 수 없게 됩니다. 농촌 개발이나 사후 재건 등과 같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결정에 여성이 완전하게 참여하지 못하고 그 결과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를 실현하는데 여성의 견해와 경험이 반영되지 않게 될 뿐만 아니라, 여성과는 별로 상관이 없는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하게 됩니다.  

Box 10: 젠더(Gender)란무엇인가?


젠더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관련있다.

젠더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여성과 남성 사이의 차이로서:
  •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생기고,
  •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되는 것이며, 
  • 어떤 사회에서든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고,
  • 문화내에서도 문화간에서도 매우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어느 문화에서든 젠더는 여성과 남성의 역할, 권력, 자원에 영향을 끼친다.